1. GTX란?
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,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(당시 국토해양부)에 제안해 추진됐다.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∼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∼50m의 공간을 활용,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(최고 시속 200km)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이다.
이는 사업 제안 이후 사업 타당성 조사를 거쳤으며, 2011년 국책 사업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(2011~2015년)에 포함됐다. 하지만 사업 추진 주체를 놓고 국토부와 경기도가 갈등을 겪고 GTX 사업 타당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면서 사업이 지연되기 시작했다. 결국 정부는 GTX 개발 시기를 늦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(2016~2025년)으로 조정했다.
GTX는 A(경기 파주 운정∼화성 동탄역), B(인천 송도∼경기 마석역), C노선(경기 양주∼경기 수원역), 등 3개 노선으로 나눠지며, 3개 노선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. GTX A, B,C 노선은 최고시속 200km, 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~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~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.
(출처 : 네이버 지식백과)
2. GTX 로 인한 이동시간 단축효과
GTX 신설로 인해 대부분 의 구간에서 30~60분 정도 단축이 예상되며, 특히나 '24년 3월에 조기개통되는 통산~수서 구간의 경우엔, 기존 79분에서 19분으로 60분이 단축되어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.
3. GTX 개통시기
GTX-A가 가장 먼저 일부 구간 개통을 시작하며, GTX-C 그리고 GTX-B도 올해 말과 내년 초에 착공을 시작합니다.
4. GTX-A 조기개통
국토교통부는 지난 11월 6일, GTX-A노선 중 수서~동탄 구간을 '24년 3월 말에 조기개통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.
더불어, 서울 8호선 별내 연장(’24년), 신안산선(’25년), 서울 7호선 옥정 연장(’26년) 등 3개 사업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며, 신분당선 광교∼호매실(’24년), 서울 7호선 포천 연장(’24년), 대장홍대선(’25년), 고양은평선(’25년), 서울 9호선 강동·하남·남양주 연장(’25년), 서울 3호선 하남 연장(’26년) 등 6개 광역철도 사업도 착공할 예정입니다.
5. GTX 이용요금
구간 및 거리마다 다소 차이는 있겠으나, GTX 이용요금은 편도 약 4,000원 정도로 예상됩니다.다만,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, 탑승객 유형별로 할인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. 윤 대통령은 “서민들 주머니 사정에 부담이 좀 많이 되기 때문에 출퇴근 때 이용하는 분들에겐 20%, 등하교 청년에겐 30%, 저소득층과 어려운 서민에겐 최대 53% 할인율을 차등 적용하겠다”고 약속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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