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난 10월 28일, 기업과 은행, 정부가 힘을 모아 만든 상품인 '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'를 출시 하였습니다. 해당 상품은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목돈 마련을 위해 출시되었으며,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재직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할 수 있어 Win-Win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란?
중소기업 재직자가 월 최대 50만원을 적립하고, 중소기업은 재직자 납부금의 20%를 지원하여 만기 시 재직자에게 전액 지급하는 상품입니다.
상품 구조 재직자 납입금 + 은행 금리우대 + 기업지원금(재직자 납임금의 20%) + 정부 세제지원(손비인정, 소득세 감면)
출처 : 내일채움공제
가입 대상
중소기업 재직자 (중견기업, 대기업 재직자는 제외)
가입 금액
재직자 : 월 10만원 ~ 50만원 (가입 단위 1만원) 기업 : 월 2만원 ~ 10만원 (가입 단위 1천원, 재직자 납부금의 20%) ☞ 재직자와 기업이 함께 납입하는 상품으로, 기업도 납부 必
상품 종류
5년만기형
가입자 혜택
중소기업에는 손금 인정 및 세액공제 혜택이 적용되며, 재직자에게는 만기시 소득세 감면 혜택이 지원됩니다.
출처 : 내일채움공제
이자율
재직자의 납입금은 은행(기업, 하나)에서 관리하고, 기업 공제부금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관리합니다.
'24년 4Q 기준으로, 은행에서 제공하는 우대금리를 모두 더하면, 재직자의 납입금에는 최대 5%의 이자율이 적용됩니다. 해당 이자율은 매 분기 변동될 수 있습니다.
출처 : 내일채움공제
만기공제금 수령액 예시
재직자의 월 납입금에 기업지원금 20%를 더하고, 여기에 이자율을 최대로 적용 받았을 경우, 월 납입금 50만원인 재직자는, 5년 후 만기에 4,029만원 수령이 가능합니다.
댓글